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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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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제약 산업은 국가의 핵심 전략 산업으로써 정부의 전략적 지원, 인구고령화 등에 따른 지속적인 성장요인, 그리고 막대한 가치 창출의 첨단 융복합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시장의 1.5% 남짓 매우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더구나 로고디자인의 제작년도가 1970~ 1990년대에 집중되어 있는 국내 제약회사들이 세계 제약 산업에서 글로벌 제약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CI의 리뉴얼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향후 국내·외 제약회사의 CI의 비교·분석과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국내 제약회사의 CI 제안을 위한 선행연구이다. 연구방법 이론적 배경으로 제약 산업의 이해, 로고디자인의 중요성, 그리고 심벌마크와 워드마크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에 기초해 2015년 다국적 제약사의 매출현황 순위를 기준으로 총 24개의 제약사를 선정하였고, 제약회사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특징을 형태별, 색채별, 워드마크의 구성별로 분류·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는 심벌마크와 워드마크 혼합형이 압도적으로 높게 선호되었고 심벌마크의 원형형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워드마크의 표기 형태를 보면 대·소문자 혼합형이 45.9%로 가장 많았고, 서체는 고딕체가 월등히 선호되었다. 색채의 경우 전체적으로 낮은 명도와 채도를 사용하였고 그 중 단색, 혼합색을 포함하여 역동성, 리더쉽 등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블루색의 사용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율동적이고 경쾌한 계열의 색채 이미지 포지셔닝 결과와 비례한다. 결론 최근 새롭게 리뉴얼된 기업들의 CI를 보면 기본 도형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고 단순한 이미지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어 기업의 새로운 이미지 메이킹을 도모하고 있다. 수요자에게 한 번에 각인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업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국적 제약회사들의 로고디자인의 활용 현황을 바탕으로 시각적 특징들을 분석하여 시각적 상징 요소로써 국내 제약회사의 경쟁력이 있는 기업의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CI 개발 기초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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