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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7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67 - 17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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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에 소재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모자의 착용실태 및 선호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모자 디자인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설문의 내용은 모자를 용도에 따라 스포츠레저용과 타운용으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구매실태, 소유실태, 착용실태, 사이즈 인지도, 선호디자인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구매실태 분석 결과 스포츠레저 모자의 경우 남녀 학생 모두 브랜드 의류매장에서 가장 많이 구입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자 구매의 선택기준으로는 스포츠 레저모자의 경우 기능성과 실용성을, 타운 모자의 경우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소유실태 분석 결과 남녀 모두 용도별 모자를 1~2개를 가지고 있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스포츠 레저 모자에 비해 타운 모자를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유하고 있는 모자의 색상은 스포츠 레저모자의 경우 검정색과 흰색이 가장 많았고 타운 모자의 경우 남학생은 검정색, 흰색, 베이지색 순으로, 여학생은 흰색, 검정색, 핑크, 베이지 순으로 그 차이를 나타냈다. 착용실태 분석 결과 착용 빈도는 스포츠레저용 모자의 경우 남학생은 주 1~3회, 여학생의 경우 주 0~1회로 남학생의 착용빈도가 많았으며, 사이즈 인지에 대한 분석결과는 자신의 모자 사이즈 인지에 대해서 여학생의 55.4%가 잘 모른다고 응답한 반면 남학생의 경우 구체적인 사이즈 인지를 하고 있어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비교적 사이즈 인지를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디자인 분석 결과 선호하는 스포츠레저 모자는 남녀모두 베이스볼 캡, 햇, 선 바이저 순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타운 모자는 남학생의 경우 베이스볼 캡, 워치 캡, 케피, 스타킹 캡, 티롤리안 해트 순으로 여학생의 경우 여학생의 경우 베이스볼 캡, 스타킹 캡, 베레, 티롤리안 해트, 카플린 순으로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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