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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81 - 39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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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통 바슐라르는 이성 중심의 서구문화사에서 과소평가된 상상력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였다. 본 연구는 바슐라르의 물질적 상상력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디자인 창의성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물질적 상상력은 서구 문명의 4원소론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물, 흙, 공기, 불을 대상으로 바슐라르는 상상력 이론을 천착시켰다. 그의 물질적 상상력은 사물의 형상이 아니라, 사물을 구성하는 질료에 대한 상상력으로, 형상을 대상으로 하는 형식적 상상력과 구별된다. 상상력 활동의 방향성인 ‘문화 콤플렉스’는 사회의 상징체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바슐라르의 물질적 상상력은 역동적 상상력, 원형적 상상력으로 발전한다. 이미지는 상상력이 만든 결과물로, 상상력은 창의성의 원동력이 된다. Folkmann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창의성을 추상화된 개념과 구체화된 관점 사이에 특별한 연계를 창출하는 것이며, 상상력은 의식과 물질세계 사이의 인터랙션이 된다. 바슐라르의 상상력 이론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추상화된 개념 추출을 설명하고, 주관적․직관적 디자인 방법론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며, 문화 콤플렉스를 통해 문화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그리고 디자인 언어를 위해 인문학과의 연계를 보여준다. 그의 상상력 이론은 지나치게 언어에 의존하고, 지극히 주관적이어서 타인과의 소통이 어려운 한계점을 지닌다. 물질적 상상력 이론은 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성 활동의 확대, 물질과 형상의 분리 접근, 문화디자인 교육의 도구로 응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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