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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7 - 1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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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급격한 고령사회로 전환되어 2050년에 총인구 대비 국내 노인인구 비율은 38.2%로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통계청, 2006). 이와같은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는 다양한 사회․경제적인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력 있는 뉴실버세대의 증가에 따라 고령친화산업이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등장한 뉴실버세대는 어떤 소비계층보다 숙련된 소비자로 사회전반에 걸친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산업환경도 변화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시장에서 뉴실버의 만족도는 낮게 평가됨에 따라 수입제품에 의존률이 높게 조사된 바(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 2007), 이들의 요구(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가치 충족에서 벗어난 감성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 이후 감성적 영역의 중요성이 강조된 감성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산업환경에서 칼라(color)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 사물을 인지 및 습득하게 되는데 그중 83%가 시각정보에 의하며 시각정보 중 색이 담당하는 범위는 70%이상이다(최영훈, 1985). 따라서, 컬러는 가장 신속하고 직접적으로 인간의 의사를 대변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현대사회는 ‘컬러의 시대’ , ‘컬러 혁명’ 이라고 불릴 정도로 국내외 산업시장에서 컬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즉,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동기로서 컬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전반의 변화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경제적 측면에 있어 새로운 소비군단으로 성장하는 뉴실버를 대상으로 색채특성을 조사하고, 결과분석을 통해 고령친화산업에서 뉴실버에게 적합한 컬러 활용방안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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