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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1 - 5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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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표현은 일반적으로 언어적 요소와 시각언어적 요소로 구성하여 소구되는데 광고 전문가들은 시각언어가 언어적 방법보다 광고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는 소구 방법이라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각언어적 소구 방법의 하나인 일러스트레이션을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표현수단으로 인식한다. 그러므로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의 창의적 표현수단으로 수사학적 비유법을 적용하였다. 수사학적 비유법은 일반적으로 분류하고 있는 직유(直喩, simile), 은유(隱喩,metaphor), 의인화(擬人化, personification), 제유(提喩, synecdoche), 환유(換喩, metonymy), 풍유(風喩, allegory)로 구분하였다.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은 여러 종류의 제품광고, 기업광고, 그리고 공익광고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직유법 4, 은유법 4, 제유법, 4, 의인법 4, 환유법 2 그리고 풍유법이 4점으로 총 22점이 분석되었다. 그 가운데 제품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은 직유법 4점, 제유법 4점, 의인법 3점, 환유법 2점, 풍유법 1점으로 총 14점이 분석되어 전체 작품의 절반을 차지한다. 그리고 공익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은 6점 그리고 기업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은 2점이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광고 일러스트레이션과 관련된 연구를 활성화 하는데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창의적 일러스트레이션의 발상을 위한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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