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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 - 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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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딩 시대에 상하이 엑스포 각 국가관은 정해진 기간 내에 방문객들을 유입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 현실적인 목표와 전략을 바탕으로 공간 디자인이 이루어졌다. 즉, 국가아이덴티티를 상징화한 공간 디자인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에 이르는 공간 디자인마케팅의 실현 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공간 디자인마케팅 수행을 위해 공간 디자인 시 국가 아이덴티티의 문제가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은 전통적인 건축의 현대화, 국가를 대표하는 시각적 요소인 색채나 재료의 적용, 국가를 상징하는 개념의 공간화, 단순한 형태의 반복이나 거대한 스케일 등으로 인한 랜드마크화로 집약된다. 공간 디자인 시 표피 디자인과 야간경관의 강조,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친환경적 디자인은 국가관이 지닌 공통점이다. 표피 디자인은 역동적인 조형성을 강조된 입체화된 표피, 바람 등 주변 환경에 순응하는 표피, 기계적 장치나 방문객의 움직임을 노출하는 표피,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디지털 표피로 구체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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