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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77 - 28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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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소에 대한 국내·외 연구에 대한 고찰 및 변화된 디자인 개념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현대사회의 통합적인 디자인 개념에 적합한 서비스스케이프의 모델을 제안하고자 했다. 해외문헌 연구를 통해 많은 연구들이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소에서 제품과 관련해서는 주로 종류나 질의 관점에서만 다루어지고 있으며, 서비스 환경 속에서의 제품의 디자인적인 요소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내의 연구에서는 스토어 외부환경의 디자인 요소를 거의 다루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커의 연구 모델을 기본으로 하여,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소를 주변요소, 디자인 요소, 사회적 요소로 나누고, 디자인 요소에 제품 디자인을 추가해 베이커의 모델과 차별점을 두었다. 이어서 베이커의 분류에 따라 이를 각각 다시 기능적 요소와 미적 요소로 분류했다. 이어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서비스스케이프 모델을 적용해 화장품 브랜드숍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 환경 전략을 세웠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시각적 요소 뿐 아니라, 후각, 청각적 요소까지 화장품 브랜드숍의 스토어 아이덴티티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요소를 기업이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면 스토어 아이덴테티 차별화에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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