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7 - 13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변조방지형 유리용기를 사용하는 음료 제품에서 구매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대상으로 패키지디자인의 특징을 색채에 한정하여 구매경험과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에서 시판되는 있는 변조방지형 유리용기로 제작된 음료 제품을 대상으로 고객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우선순위별로 파악하고, 이들 제품에서 구매 빈도수가 상위 10위 내의 제품에 대하여 패키지디자인의 색채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소비자가 선택한 변조방지형 유리용기 제품에 대한 전체 색채는 일러스트레이션에 사용된 색채수를 제외하고 대게 3~4개 정도로 단조롭게 구성되었으며, 주로 사용된 배색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난색계열인 빨강색, 주황색, 노랑색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 ② 일러스트레이션(사진 포함)에서는 잘 익고 완숙한 과일 사진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그 내용물이 주조색과 유사한 색으로 자연적이며, 소비자의 식욕을 자극하는 색채로 구성되어 있다. ③ 로고타입의 색채는 주로 흰색, 검정색, 빨강색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배경색으로 녹색 또는 흰색과 대비시켜 명시성을 높이고 있다. ④ 패키지디자인 색채로 인한 구매경험에서 성별의 경우 여자가 남자보다 구매 경험이 있는 경우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 분포에서 20세 미만과 20~30세의 경우가 다른 세대보다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별에서는 직장인과 학생의 경우가 자영업자나 주부의 경우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내용의 집단간 차이 검증에서 성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으나, 연령별, 직업별 경우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⑤ 패키지디자인 색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연령별에서는 20세 미만과 20~30세 경우가 다른 세대에 비하여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별 경우 학생이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분석에서 성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령별, 직업별 경우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