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9 - 1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항공사는 항공사의 얼굴, 이미지 역할을 하는 승무원을 패셔너블하고 돋보이게 만들어 타 항공사와 차별화되는 이미지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승무원 유니폼을 브랜딩(branding)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저비용 항공사는 경영상의 원가 절감이라는 구조를 원칙으로 유니폼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저비용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은 제한된 공간에서의 동작과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역할 수행에 효율적인 디자인이 요구되지만, 대형 항공사 유니폼 스타일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으며 선행연구 역시 대형 항공사 위주의 디자인 개발 및 이미지 분석 등으로 국한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저비용 항공사 승무원의 업무 환경 및 특성이 반영됨과 동시에 항공사의 전략적 이미지를 내포한 유니폼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유니폼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다. 먼저, 업무 효율성 증대를 고려한 저비용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 개발을 위해, 저비용 항공사 승무원의 업무 환경 및 내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업무 특성이 반영된 유니폼 개발에 요구되는 특성인 합목적성과 다기능성을 도출하였으며, 유니폼 개발의 기초적 가이드라인이 되는 요소들로 선행 연구에서 언급된 상징성,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저비용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 개발을 위해 승무원 유니폼 디자인 개발의 근간을 이루는 항공사 CI를 조사하였으며 국내 저비용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의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이상을 바탕으로 저비용 항공사의 유니폼 디자인을 개발, 제시하였으며, 제품 개발 및 선호도 조사를 향후 연구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