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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65 - 37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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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목적은 안티에이징의 인식변화와 함께 이너뷰티와 건강기능성식품의 개념을 알아보고 뷰티관심도와 안티에이징 화장품, 이너뷰티의 국내현황과 해외사례를 통해 살펴 본 국내이너뷰티시장을 조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안티에이징과 뷰티 관심도, 이너뷰티와 건강기능식품의 개념 및 설문지법을 통해 뷰티관심도에 따른 이너뷰티선호도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뷰티시장과 이너뷰티현황은 안티에이징 화장품과 이너뷰티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화장품업계 및 제약업계에서는 음료, 캡슐, 분말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광고에서 나타나는 이너뷰티 브랜드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광고매체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행하는 브랜드는 아모레퍼시픽의 V=B프로그램과 CJ제일제당 이너비, LG생활건강의 청윤진이 대표적이다. 국내 이너뷰티의 주요아이템은 미백, 슬리밍, 안티에이징 3가지이며, 최근 국내 이너뷰티 소비는 성장 가속화추세이다. 해외이너뷰티 사례를 살펴보면, 아시아권에서는 일본과 중국의 소비가 두드러지며, 미국은 1980년대부터 음료 및 식품으로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건강음료시장 등을 포함하여 네슬레는 로레알과 함께 설립한 벤처협력사 Inneov에서 다양한 제품을 출시 중이며 프랑스의 식품업체들은 큰 잠재력을 가진 노화방지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뷰티시장의 이너뷰티현황과 뷰티관심도에 따른 이너뷰티 선호도의 결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효율적인 다기능의 다양한 복용형태와 종류의 이너뷰티제품 개발방향제시와 기초자료에 도움과 올바른 정보 전달 및 선택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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