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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9 - 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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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명품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나타나고 있는 중고명품시장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중고명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중고명품시장이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중고명품을 구매하거나 판매해본 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녹음 기록한 전개자료를 토대로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중고명품 구매자들과 판매자들을 심층 면접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명품 소비자에 따라 구매자는 저렴한 가격, 유행성, 실용성, 과시성이 주요 구매동기로 나타났고, 판매자는 유행성, 실용성, 현금성, 상품에 대한 변심, 체형적합성이 판매동기로 나타났다. 둘째, 중고명품 구매·판매처의 경우 온라인은 필웨이(www. fellway.com), 개인카페나 블로그, 오프라인의 경우 개인중고샵, 온·오프라인의 경우 구구스(www.gugus. co.kr), 고이비토(www.koibito.co.kr)와 같은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구매하거나 판매한다고 하였다. 또한 선호 브랜드로는 루이비통이 가장 많이 나왔고, 선호 아이템으로는 구매자 판매자 모두 가방을 가장 선호 하였다. 셋째, 중고명품 관련 소비 행동을 살펴보면, 소비행동에 관련된 변수로 이미테이션, 명품 렌탈, 명품대출, 샤테크 등이 중고명품 소비 행동과 연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오프라인에 따른 중고명품 구매 및 판매과정의 경우 온라인,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직거래 방식에 따라 구매 및 판매 과정이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 별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안 해보면 먼저 구매자의 특성은 동조성과 과시성을 중시하는 반면, 판매자는 유행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자는 구매할 때 저렴한 가격과 상품의 상태를 중요시 여겼으며, 이는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판매자의 경우 판매를 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수수료와 상품의 기간에 따른 가격설정으로 판매방식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구매자와 판매자 별 마케팅 전략을 온라인,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직거래 방식에 따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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