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7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9 - 11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는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으로 디자인, 콘텐츠 등 무형자산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2009년 콘텐츠산업에 대한 투자활성화를 위하여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문화상품 및 문화기술 가치평가기관의 지정과 평가기관 및 평가수수료에 대한 지원을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 향후 국내 캐릭터 디자인의 잠재 및 미래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 목적은 캐릭터 디자인의 가치평가를 위한 평가요인을 제시하고 정량화할 지표를 추출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선행연구로 이미지에 대한 측정이다. 먼저 문헌연구 분석 결과를 참고하고 전문가 심층면접을 통하여 캐릭터 디자인 가치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추출한 후 이러한 요소들을 의미 분별법(SD)에 입각한 이미지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14종의 캐릭터를 통해 예비조사용 척도를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실증연구, 상관분석, 요인분석 결과 캐릭터는 유쾌하고 따뜻하고 희망적이고 순수하고 환상적인 감성 이미지에 귀엽고 역동적이고 사랑스럽고 새롭고 독특한 개성미를 잘 조화시키는 디자인방법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어진다. 본 연구가 기업 내 캐릭터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