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51 - 46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의 많은 사람들이 고령화의 파급효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기업들 또한 앞다투어 시니어 세대를 겨냥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선보이고자 하는데, 현재까지 국내 비즈니스는 시니어를 약자로 인식하여, 주로 ‘요양 혹은 의료 서비스’를 중점으로 발달해왔다. 하지만, IT산업의 발달과 함께 의료 서비스가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질병 예방 차원의 건강 관리 등 신체적 건강이 해마다 증진되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예상하는 2030년의 미래 시니어 세대는 건강에 대한 큰 문제가 없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이러한 이유를 통해, 논문의 전제 조건을 시니어들의 신체적 건강에 대한 문제가 없다고 설정하였다. 더 나아가 뉴 시니어들이 심리적, 정신적 나이도 젊게 유지하려는 추세를 주제로 잡아 이들의 욕구를 새롭게 해결하는 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IT 산업과 기술의 발달이 시니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IT 기술 방향이 어떻게 시니어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 리서치를 바탕으로 니즈를 파악, 지속 가능한 미래형 커뮤니티 컨셉 제시와 퍼소나를 통한 서비스 시나리오 등을 미래 IT 기술과 접목하여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경제적 소비 능력이 있는 시니어를 타겟으로 소비를 유도하여, 그에 따른 새로운 경제적, 부가적 가치 창출의 새로운 트렌드 예측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