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27 - 3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디자인은 2010년 경 국내에 본격적으로 유입된 후, 학계와 현장에 빠르게 확산되었지만 신생 학문으로서 구체적 합의를 이룬 개념은 아직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까지 서비스디자인은 포괄적인 개념을 알리고 확산하는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이해관계에 따라, 참여자와 연구자의 다양한 해석이 이루어졌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디자인은 실무 결과물(유형화)을 통해 대중에게 알려지고 있다. 그러므로 전통적 디자인(그래픽디자인, 제품디자인 등)의 형태와 구분 또는 기여할 수 있는 특징, 혜택과 장점을 위한 소통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결과물의 특징과 범주에 관한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서비스디자인 실무 결과물이 어떻게 인식되는지 분석하고, 분석된 자료와 문헌연구에서 도출된 프레임워크를 종합하여 서비스디자인 실무의 형태를 구분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디자인이 결과물에 대한 소통방법을 제안하며, 서비스디자인 개념 확립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