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83 - 39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간디자인의 교육 내용이나 형식, 그리고 방법에 대한 시도는 사회적 배경이나 기술의 발달에 따라 변화되어왔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더욱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새로운 교육 방법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종합적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미래의 공간디자인 교육이 나아가야 할 지 총체적 파악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서 시작되었고, 연구의 목적은 공간디자인 교육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웹 연계 공간디자인 교육의 전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간디자인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시기별로 파악하고, 내용분석을 통해 종합적 변화의 방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의 공간디자인 교육은 ‘교과과정의 변화’, ‘디지털 도구의 활용’, ‘웹의 활용’, ‘새로운 주제의 접목’ 의 네 가지 항목으로 변화가 파악되었다. 공간디자인 교육은 공간디자인의 전문성을 확립하는 것에서 실무교육의 강화로, 그리고 이론과 실무의 통합적 연계 방안으로 변화해나갔으며, 디지털 도구의 활용은 공간디자인 시각화에 적용하는 단계에서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적용의 확대, 그리고 아날로그 방법의 교육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적용되는 방식으로 제안되고 있다. 최근 발달하게 된 웹의 활용은 사이버공간의 일방향적 전달에서 쌍방향적 전달이 강조되고 있고, 친환경, 고령친화, 창의성이라는 새로운 주제가 교육에 접목되고 있었다. 미래 웹 연계 공간디자인 교육은 이러한 방향에 맞추어 발전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