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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29 - 23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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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호텔은 소비자가 새로운 경험과 다양한 여가시설 그리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요구하면서 새롭게 생성된 호텔의 한 유형으로 단순히 숙박시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도심 속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장소이다. 그러므로 디자인 호텔에서 디자인은 당연히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며,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에서 모든 마케팅 변수를 분석하고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면서 디자인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코틀러의 4Cs와 김은영과 김경희의 4Cs를 기준으로 스페이스 마케팅의 4Cs (Consumer, Competitive factor, Convenience, Communication)를 새롭게 구성하고, 정리된 4Cs를 중심으로 디자인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면, 디자인 호텔은 계획 초기단계에서부터 소비자, 경쟁요소, 편의성,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고려될 수 있으며, 이런 4Cs 요소들을 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어떻게 그들만의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가가 디자인 호텔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디자인 호텔은 신선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여 가격, 예외적 기능과 서비스, 공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등의 결합을 통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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