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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0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7 - 16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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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인터랙티브한 다양한 매체들이 생성됨으로써 확장된 역공간의 개념이 성립 가능하게 되고, 동시에 이러한 역공간으로의 접근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개인적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역공간 안에서 얽혀있는 다양한 관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의해 자신의 사적 정보에 대한 무조건적인 개방을 허락하지 않으려는 심리적 거리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과 심리적 거리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역공간 내에서 개인의 정보공개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이론적으로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역공간에서 심리적 거리를 결정하는 심리적 요인은 크게 환경지각적 요소와 관계적 요인으로 분류되고, 구체적으로는 개인적 거리에 의해 설정되는 친밀도, 환경에서 주어지는 자극, 공간이 형성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라는 세 가지로 정리된다. 먼저 친밀도는 인터랙티브한 매체에 접근하는 사용자의 태도를 결정한다. 친밀도의 농도가 높을수록 심리적인 경계심이 느슨해지기 때문에 중요한 사적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심리적 상태가 형성된다. 환경적 요소와 브랜드 이미지는 지각과 태도의 상관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환경적 요소는 타인에게 노출되는 인지거리를 결정하여 매체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를 결정한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는 공간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사용자가 매체를 이용할 것인지 혹은 거부할 것인지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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