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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1 - 1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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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누아즈리(chinoiserie)의 양식적, 미학적 형식과 조형성에 대한 개념생성과 함께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조형 특성을 중심으로 한 모티브의 재현요소가 지닌 도자 조형 예술 분야에의 영향을 분석하고 예술적, 미학적인 가치를 재해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개념적 구성요소와 양식적 조형특성간의 영향구조와 미적형식을 분석하고, 재현요소의 의미발견, 규범(Norm) 확인 및 예술적 영향의 사실 확인과 도자기를 중심으로 하는 조형 모티브 재현에 따른 근원을 확인하고, 차이니즘과 시누아즈리(chinoiserie)조형성의 의미를 체득하였다. 연구결과, 유럽에서 나타난 Chinism의 시누아즈리 모티브는 시누아즈리 취향의 바로크, 로코코 양식이 결합된 새로운 양식을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하였고 이는 새로운 미감 충족의 도구로서 그 가능성을 유인하는 의미를 갖는다. 이국적인 사고와 사상 즉 도가적, 유가적, 샤먼적 이야기와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고 유럽은 형식적 가공적 조화감을 중시하는 기하학적 조형성이 특성으로 나타났다. 근대 도자기 조형에서의 시누아즈리양식의 주요 모티브는 중국인의 자연관 및 관습·사유와 같은 형이상학적, 형이하학적, 정서성에 기인되고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다. 또한 유럽의 시누아즈리는 그 모티브가 동·서양적이며 서구적인 조형 형식이 융합된 통일과 조화를 인식하는 활동에서부터 새로운 근대조형의 미감 창출의 도구로서 가능성을 유입하는 가치를 함께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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