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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 - 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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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흐름이 사용자, 참여자 주도형으로 변화하면서 디자인 분야 역시 사용자가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네트워크 기반 환경 구축으로 사용자는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세부적인 참여가 용이해졌으며 이에 생산자와 사용자 간의 개방적이며 쌍방향적인 프로세스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소비자 참여를 고려한 개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는 그리 활발하다고 볼 수 없으며 또한 참여의 범주나 형태가 다소 제한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국내외 사례 조사를 통해 네트워크 기반의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규명하고 각 프로세스 단계 별 사용자의 참여 유형과 방법을 프레임 별로 나누었으며, 전문가 심층면담을 통한 검증 및 보완으로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반의 참여적 디자인 프레임 및 방법을 제안하였다. 참여적 디자인 사례 연구에서는 공공, 서비스, 패션, 제품디자인 사례를 수집, 사용자의 참여 수준에 따른 참여도와 특성을 도출하여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공공디자인 영역은 전 프로세스에 걸쳐 비교적 높은 참여강도를 띄고 있었으며 제품과 패션디자인 영역은 초기 단계인 정보수집 및 의견제시에 참여가 높고 디자인을 구체화하고 실행하는 단계에는 낮은 참여를 보이고 있었다. 사례분석을 통해 참여적 디자인 프레임은 강한 참여단계와 약한 참여단계를 구분되었고, 단계의 강한 참여 유형에 따라 5가지로 나뉘었으며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각 프레임의 프로세스 별로 참여를 강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쌍방향적 네트워크 환경의 소비자가 참여하는 개방형 프로세스 제시를 통해 디자인 산업전반의 다각화 및 디자인 결과물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소비자와의 소통을 이끌어 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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