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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35 - 34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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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의 발달로, 현대사회에서는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여행지와 숙소를 조사하고 선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호텔의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호텔의 로비는 호텔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장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티끄 호텔과 컨퍼런스센터 호텔의 로비의 온라인 색채 이미지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색채 인식을 조사해 보았다. 각 호텔 타입의 색채 이미지를 IRI색채 이미지스케일을 기준으로 분석해본 결과, 부티끄 호텔은 동적이며 자유로운, 멋진, 감각적인, 혁신적인, 진보적인 등의 형용사에 해당하는 배색을 사용하고 있었다. 컨퍼런스센터 호텔의 경우 정적이면서 도시적인, 품위 있는, 격식 있는, 차분한 등의 형용사에 해당하는 배색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각 호텔은 유형별로 소비자의 특성과 목적에 맞는 배색을 시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어 호텔 유형 중 각각 하나의 샘플을 선정해 색채의 심미성, 매력성, 안락감, 쾌적성에 대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조사해보았다. 그 결과 쾌적성에 있어서는 컨퍼런스센터 호텔이, 심미성과, 매력성에 있어서는 부티끄 호텔이 높은 평균값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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