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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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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 - 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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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디자이너들은 1970대부터 서구 패션계 진출하였다. 초기에 이들이 서구 패션계 소개될 때에는 동양의 이국적 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그들은 곧 서구의복의 특성을 파악하고 동양과 서양의 경계를 깨는 참신한 디자인으로 서구 패션의 일원으로 인정받고, 패션을 선도해 가기 시작하였다. 그들이 서구 패션에 성공적으로 진출 할 수 있었던 전략은 다음으로 요약 될 수 있다. 일본적 이미지를 통해 관심을 받았지만 서구의 것을 인정하며 경계를 깨기 위해 노력하였다. 옷의 본질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철학적 접근을 통한 미래적인 브랜드를 제시하였다. 첨단 섬유제품의 기술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과 투자를 통한 공업생산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패션을 철저히 상업화 하여 패션디자인을 산업디자인이라 칭하면서 생산구조와 코스트를 확실히 이해하는 디자인 전략, 디자인, 생산, 판매를 총괄하는 새로운 유통 구조의 개발에 관심을 기울였다. 다양한 문화·예술적 교류를 통한 자신의 디자인 작품의 예술성을 인정받고 이를 브랜드 프로모션에 적극적으로 이용하였다. 또한 일본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후진들을 키우고 스스로 설 수 있을 때 독립시켰다. 이 젊은 후세대 디자이너들은 선배들의 뒤를 이어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는데 많은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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