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5 - 2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사물인터넷(IoT)이 빅테이터와 인공지능과 함께 발전하며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로 도래하고 있으나, 현재와 미래를 아우를 수 있는 창의적 교육이 현재의 교육 방법으로 가능한가에 대한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이에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메이커 운동를 조명하고, 이 운동을 기반으로 한 만들면서 배우는 메이커 교육에서 제시하는 디자인 사고가 적용된 테크놀로지 교육 방법론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분석을 통하여 메이커 교육에서 제시되는 질문 기반 학습법,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 팅커링, 디자인 사고의 네 가지 주요 학습법을 분석하고 그 중 디자인 사고에 중심으로 이를 적용한 메이커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메이커 교육에서 이루어진, 해외 교육 현장의 디자인 사고를 적용한 사례의 구체적인 교육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법론을 검증하고자 영메이커 교육 워크숍을 국내 초등 ·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적용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메이커 교육 학습법에 적합한 팅커링과 디자인 사고를 융합한 학습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메이커 교육 워크숍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메이커 교육에서 디자인 사고의 적용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학습 경험의 세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결론 메이커 교육에 디자인 사고를 적용함으로써 메이커 교육에서 창의성 향상을 도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 워크숍 결과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사고의 메이커 교육의 구체적 적용 방법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