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1 - 1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영화포스터는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흥미를 자극하는 시각적 촉매제 역할을 한다. 또한 영화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광고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마케팅의 꽃인 포스터에 함의된 내용적 측면과 시각적 측면에서 한국과 미국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한국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발표한 역대 박스오피스 톱 50을 대상으로 한국과 미국의 영화 메인포스터 100편을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내용적 측면에서 스토리텔링 유형은 한·미간 매우 유의미한 수준의 결과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장르유형은 한·미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크레딧과 개봉일은 한·미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각적 측면에서 메인타이틀 서체형식, 방향, 색상은 한·미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위치는 유의미한 수준의 결과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인비주얼 이미지 유형은 한·미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 표현내용 유형, 모델 수, 배경색상은 유의미한 결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영화포스터 디자인뿐만 아니라 모든 포스터에 있어 시대와 문화와 환경에 맞는 새로운 관점의 디자인을 모색하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