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6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제주는 2007년 2월 등재된 유네스코 제주 세계자연유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Jeju Volcanic Island and Lava Tubes)’을 비롯하여 2002년󰡐제주도생물권보전지역(Jeju Island Biosphere Reserve)’승인, 2010년󰡐제주도 세계지질공원(Jeju Island Global Geopark)’인증 등 독특한 자연경관을 인정받는 지역이다. 제주 세계자연유산은 제주를 넘어 세계적인 가치를 지닌 경관적 가치의 탁월 및 지질학적 가치가 탁월한 글로벌 브랜드 자산으로 관리·활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향후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자연가치 보전과 사회, 문화, 경제적 활용방안으로서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플레이스 브랜드화 위한 전략 실행 선행연구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과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이해 및 현황, 사례 조사, 플레이스 브랜딩에 관한 고찰을 바탕으로 분석·연구하여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플레이스 브랜드화 전략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자연적·경관적 가치는 플레이스 브랜딩 관점에서 세계적 자연유산으로서의 브랜드화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브랜드화 전략방안으로 브랜딩 실행력을 갖춘 실행조직 구축, 정부·제주특별자치도의 비전과 정책과의 연계, 지역 자산에서 세계적 자연유산으로의 플레이스 브랜드 차별화, 통합 플레이스 브랜딩 필요 등의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 제주의 위상변화는 탁월한 자연과 경관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제주 세계자연유산은 세계적 자연유산으로 충분하다. 제주 세계자연유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세계적 플레이스 브랜드화와 체계적 활용을 위한 강력한 실행력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 관광․문화․환경․경제 정책과 연계한 전략적 플레이스 브랜딩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제안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