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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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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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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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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한국의 태극기에는 하늘과 땅과 물과 불을 상징하는 네 개의 문양이 도안되어 있다. 이 중에서 좌상단의 하늘과 우하단의 땅을 상징하는 문양은 그 상하배치가 자연법칙과 일치하는 도안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좌하단의 불과 우상단의 물을 상징하는 문양은 자연법칙(중력)과 일치하지 않는 배치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양배치의 의문에 대하여 주로 태극이기의 관점에서 고찰해보았다. 연구결과 태극이기의 관점에서 보면, 태극기의 태극문양은 현대의 빅뱅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고, 건곤문양은 지구환경이 포함된 우주진화원리에 따른 우주현상세계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태극이기의 일차 원리인 이발기수 발생원리에 의하여 빅뱅진화원리가 발현하고 우주재료가 이에 따른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그에 비하여 감이문양의 배치는 태극이기의 이차 원리인 기발이승 변화원리로 설명될 수 있는데, 이는 순환촉진이 표현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태극기에 도안된 이 이차 변화원리는, 일차 발생원리가 빅뱅으로부터 발생된 지구와 인간사회를 포함하는 전 우주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하게, 자연계에서 뿐만 아니라 인체와 인간사회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 결론 태극기에 감이문양으로 표현된 태극이기의 이차 원리인 기발이승 예방변화원리가 도안된 뜻을 환경과 건강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에 걸쳐 실천하도록 이끄는 것이 태극기를 사용하는 중요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의 태극이기 원리가 적용된 태극기 도안의 묘미(妙美)도 인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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