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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67 - 3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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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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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크 패턴이 소비자의 감성이미지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사례연구를 병행하였고,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크패턴을 이용하여 성공한 브랜드의 사례를 살펴본 결과, 이들 브랜드는 단순히 심미적인 특성만으로 성공을 한 것이 아니라 기능적, 실용적인 기능이 뒷받침되었다는 점이다. 둘째, 이들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의 질적 특성에 대해 충분한 식별능력을 가지지 못하는 일반 소비자에게 구매동기와 관련하여 상품을 선정하는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의 기술적 우수성이라든가 효율적인 마케팅 재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종합하면,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쟁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기업과 브랜드를 대표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갖는 것이라고 함축할 수 있다. 즉, 기업에게 있어 브랜드 이미지의 바람직한 형성은 유․무형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이를 통해 차별적인 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게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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