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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1 - 1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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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대학에서 다양한 지식을 창의적, 융·복합적으로 사고하여 실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창의적/융·복합적 사고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다양한 교수법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창의디자인 교육의 플랫폼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특히 디자인 전공 학부생들이 아닌 타(경영)학부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기존 디자인 수업 방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실제 교육 사례를 통해 검증하였다. 그 구체적인 실현 방법으로는 국내 타(경영)학부 환경에 도입되었을 때를 가정하고 창의 디자인 교수법을 설계하였는데, 이 교수법의 특징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창의성을 위한 팀워크 엑티비티, 둘째, 정해진 범위 안에서의 스스로 주제 선택 및 발표하기, 셋째, 실제 참여방식의 옥션 경험하기, 넷째, 디자인 및 현대미술 전시 관람하기, 그리고 다섯째, 디자인 실무자 초빙 특강이다. 연구자들은 수업을 실시한 후 일어난 효과를 코딩 스킴에 기초하여 분류, 관찰 및 인터뷰하고,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비록 제한된 조건 하의 실험이었으나 설문지, 인터뷰, 관찰 방법을 통해 창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성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동시에 앞으로 학부수준의 창의디자인 교육이 더욱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서는 수강인원 및 강의실 여건 조성 등의 교육환경의 개선과 동시에 강의자의 충분한 피드백 제공이 중요하다는 부가적인 결과도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적 디자인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이는 시스템의 설계에 목적을 둔 이전 연구들에 비해 수용자 측면에서 다양한 교육 방식의 효용성을 검증한 실증적 연구라는 데에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 결과가 국내 현실에 맞는 적절한 다학제적, 융·복합적, 창의적 교육의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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