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9 - 9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은 또 다른 인간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공동체를 형성하고 공동체는 개인에게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할 것을 기대하고 요청한다. 인간은 그러한 공동체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바꿔 상대방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사회에서 하나의 정체성을 가진 개인으로 적응한다. 여기서 블로그는 인간과 인간을 이어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사회적 삶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블로그는 오프라인과 달리 몇 가지 다양한 특징들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블로그는 순기능과 더불어 많은 역기능도 존재한다. 그 중 하나로 블로그는 다양한 감성적 정보를 상대방으로부터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딩작업을 통해 블로그의 오인된 상호작용의 원인을 파악하였으며, 이것은 블로그를 본격적인 디자인 미디어로 간주하는데 매우 긴요함을 입증한다. 한편 블로그의 오인된 상호작용의 원인을 관찰자 개인의 특성과 컴퓨터 스크린 매체의 특성으로 유추하며, 이중 어느 관점에 영향력을 가지는 가에 초점을 맞춘다. 결과적으로 연구결과는 오인된 상호작용의 원인이 개인적 특성(성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컴퓨터 스크린 매체의 특성으로 인한 것을 발견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좀 더 명확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방안에 관하여 디자인관점에서 향후과제로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