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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1 - 2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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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화, 세계화, 첨단화의 시대에 새로이 주목되고 있는 주요 관심의 대상은 바로 우리의 환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그린디자인이다. 그린디자인은 건축, 예술, 환경을 비롯한 모든 부분에 고려되고 있는 세계적인 패러다임이다. 또한 그린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제품, 공간,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그린디자인을 활용한 마케팅방법도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21세기 감성화 시대의 그린 디자인의 마케팅은 다시 말하면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 마케팅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사람들의 소비행태 및 공간체험의 형태도 예전과 달리 수동적으로 보여 지는 시각을 위주로 한 감각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성적 체험을 일으키는 공감각적인 체험을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린디자인이 적용된 공간체험을 유도하는 감성적 마케팅은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에서는 공간마케팅효과가 되어서 부가가치가 형성이 되며 친환경적인측면에서는 지속적으로 활용되며 권장 되어져야 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새로운 공간연출 방법의 제시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린디자인과 감성마케팅의 각각의 요소와 유형 및 그 활용 등을 살펴보고, 또한 공간에 적용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공간 감성체험을 실제 사례를 통하여 그린디자인의 감성 마케팅 방법이 공간에 어떻게 연출되고 적용되었는지를 분석해 본다. 특히 인간의 오감을 위주로 공간의 감성체험에서 주된 감각은 무엇이고 강조되고 부가적인 역할로 적용된 감각체험은 무엇이 있는지를 공간의 유형별로 분석해 본다. 이러한 공간의 감성체험은 현대와 같은 하이터치 시대의 공간, 환경, 인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강화할 수 있으며, 자연적, 환경적 인자를 활용한 그린디자인의 지속적인 공간체험분석을 위한 긍정적인 가능성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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