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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8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5 - 12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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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적 이미지를 적용한 가전제품의 감성이미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적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브랜드 태도,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계를 파악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는 고전적인 이미지가 가장 강하였고, 한국적 이미지를 적용한 가전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신뢰감, 고급스러움과 우아함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LG 가전제품에 대한 한국적 이미지는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고, LG 가전제품 한국적 이미지로 인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수준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LG 가전제품의 한국적 이미지와 브랜드명이 일치할 때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가 향상되었다. 셋째, 삼성전자에 대한 한국적 이미지는 우아한 이미지와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고, 한국적 이미지로 인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수준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적 이미지로 인해 브랜드명이 일치할수록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넷째, LG 전자와 삼성전자의 한국적 이미지 차이를 파악한 결과, 한국적 이미지로 인한 브랜드 신뢰도 향상 수준은 삼성전자에 비하여 LG 가전제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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