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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8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5 - 1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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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진화와 소비자의 변화로 인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기술이 점차 접목되는 현상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LBS)는 스마트폰의 핵심 플랫폼으로서 사용자에게 높은 가치를 전달하고 있으며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게임 등 다른 킬러앱(App)과 연계하여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결합된 위치기반 SNS(LBSNS)에 주목하여 대표적인 LBSNS인 포스퀘어와 국내 아임IN, 씨온을 중심으로 서비스내용과 특징 및 마케팅 플랫폼과 마케팅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의 경우 아임IN의 마케팅 플랫폼 ‘아임IN Biz’는 ABC 마트, 파리바게뜨, LG bestshop, 종로구청과 비즈파트너를 맺고 있으며, 씨온은 ‘씨온샵(SeeOn Shop)’을 운영하며 미스터도넛, 버거헌터, 오뎅사께 등 유명 프랜차이즈 매장과 제휴를 맺으며 지속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었다. 또한, 씨온은 국내최초로 카페베네와 위치기반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할리스, 버거킹, 미스터피자, 베니건스 등 위치기반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체크인(Check-in)이 증가하며 브랜드와 매장 홍보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이, 위치기반 SNS는 사용자에게 높은 가치를 전달하고 소셜네트워크와 재미요소인 엔터테인먼트에 이르는 전범위에서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능력을 지니며 마케팅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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