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9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3 - 6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의 시각에서 이사의 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그 안에서 시각표현의 다양성을 찾고 난해하다는 이유로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시 텍스트를 새롭게 재인식함으로 인해 열린 텍스트로서 독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이상문학의 활발한 연구 속에서 창조적 상상력을 중요시 하는 디자인 분야에서도 이루어져야할 과제이다. 텍스트란 문자언어를 하나의 이미지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바 다양한 이미지 표현으로 수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현대디자인의 중요한 기능과 상관성이 크다. 이상 문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그만의 독자적인 글쓰기 양식을 이해하고 큐비즘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이상의 시에서 상관성을 찾을 수 있었다. 현대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큐비즘적 사고의 전환을 찾을 수 있는 이상의 시 건축무한육면각체 중 ‘AU MAGASIN DE NOUVEATES'를 통해서 텍스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디자인적 사고를 유추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와 시각표현이 상호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공존하며, 텍스트의 해석을 통해 텍스트가 내포하는 다양한 기호와 상징의 의미를 새롭게 도출함으로써 폭넓은 사고의 확장과 문학과 미술을 넘나드는 사고의 유연성을 갖고자 함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