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5 - 14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전략차원에서 어떤 유형의 캘린더와 어떤 소구방법의 캘린더가 소비자들에게 선호되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실험물은 기존의 D제약회사의 캘린더를 참고하여 가상의 제약회사를 대상으로 실험물을 제작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5월 17일부터 5월 24일까지(8일 동안) 강원도지역의 관동대학교 호텔관광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지는 200부를 배포하여, 190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캘린더의 문자 언어적·시각 언어적 소구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탁상용과 벽걸이용 캘린더가 조절 효과가 있는 지에 대한 최초의 실험연구이다. 둘째, 캘린더는 소비자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캘린더의 제작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기업의 캘린더 제작을 위해 기업의 마케팅 및 홍보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오늘날 마케팅 차원에서 인식되고 있는 캘린더의 중요성에 비해 캘린더 관련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시기적으로 적절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캘린더의 소구방법에 대한 표본을 강원도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