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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중국사연구 제9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7 - 20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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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훈의 내용은 권학(勸學)ㆍ수신(修身)ㆍ치가(治家) 등 방면을 두루포괄하고 있으면서 적극적인 사회적 기능도 감당하였으므로 대단히 진귀한 참고 문헌이다. 지금까지 가훈 문헌에 대한 연구 현황을 회고해 보면, 가훈에 대포된 덕육관(德育觀)이나 가치관 등에 대해서는 논술이 많이 되었으나, 가훈에 보이는 양생지도(養生之道)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과 관련 연구는 상대적으로 결여되어 있다. 양생이라는 주제는 대단히 광범하고, 양생 사상을 탐구한 인물들의계층도 다양하므로 족히 진귀한 문화적 보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로 가훈에서 드러나는 양생의 방법론에 대해검토를 하였다. 시간적으로는 청대(1644-1912)에 집중하였는데, 이는청대에 찬술된 가훈의 내용이나 교화의 방식 등 방면에서 모두 뚜렷한변화가 보이기 때문이다. 청대 가훈에 동원된 양생 방법론을 정리해 보면, 고대 가정에서 웃어른들이 내부 성원들을 교육한 것에 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고, 동시에 가훈 저자들이 양생의 방법에 많이 주목하였고 양생도 가정 교육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간주하여 가족의 번성과 전승의 효용에 대해서도 소홀히 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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