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중국사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7 - 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淸末의 교육개혁론이라는 흐름 속에서 鄭觀應의 교육개혁론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을 통해 살펴 본 鄭觀應의 교육개혁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서양 세력의 진출과 그로 인한 변화를 ‘수천 년 동안 없었던 변국’으로 인식하였던 鄭觀應은 직접 양무운동에 참여함으로써 전통적 교육은 물론, 양무교육의 문제점까지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었으므로 구체적이고 풍부한 교육개혁론을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鄭觀應은 서양의 교육제도를 교육개혁의 모델로 삼아 소개하였으며, 과거 과목의 증설․시험과목으로서 서학의 중시․서원을 학당으로 개조하는 방법· 과거 준비 교육기관으로서 학교의 설립 등을 통하여 과거제를 개혁하고 동시에 학교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셋째, 鄭觀應은 서양식 의무교육과 어머니 교육의 측면에서 여성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그는 서양 열강에 의해 침탈당하는 것은 중국인의 무지 때문이며, 특히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이 교육받지 못한 것이 중국인을 우매하게 만든 중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처럼 전통적으로 교육에서 소외되었던 여성을 교육의 대상으로 확대시킨 점은 고무적이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