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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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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 - 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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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문학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문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는 사회적 차별 철폐를 넘어서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문화주의와 상호문화주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논문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의 특징을 분석하고 상호문화주의의 구현을 위해 세계 문학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현재의 <문학> 교과서는 이주 노동자나 다문화 가정을 소재로 한 작품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태도나 방안 모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이주민이 겪는 고통과 차별의 감소라는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효율적이지만 정형화된 이주 노동자의 모습을 통해 학습자에게 또 다른 선입견을 심어주게 되는 부작용을 낳는다. 문화 간 대화를 통해 다양한 민족과 종족이 동등한 입장에서 다른 민족의 문화를 이해하고 상대방의 문화를 존중하는 상호문화주의의 취지와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문학> 교과서는 다음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한국 근․현대 문학 중심성을 버리고 더 많은 세계문학 작품을 수록하는 문제 둘째, 서구 정전 중심이 아닌 제3세계 작품을 포함한 세계문학 개념으로 전환하는 문제 셋째, 동아시아의 문학 작품, 해외 이주 한국인이 창작한 문학 작품에 대한 수용 문제. 문학교육에서의 문화적 문식성이란 문학/문화 비교 문식성에 다름 아니다. 서로 다른 삶에서 나온 다양한 문학과 문화를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할 때 문학교육이 다문화 교육이 자신의 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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