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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03 - 3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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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학능력 신장을 위한 지식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문학능력과 문학 교육 지식의 특성 확인 및 두 개념 사이의 상관성 확인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고, 논의의 결과에 따라 문학능력 신장을 위한 지식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 살핀 문학능력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속성을 지닌다. 첫째, 문학능력은 경험적 속성을 지닌다. 이는 개별 문학 텍스트에 대한 중첩되고 연쇄적인 경험이 문학성에 대한 보편적인 경험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개별 문학 텍스트에 대한 경험이 문학능력 신장의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둘째, 문학능력은 발달적 속성을 지닌다. 이는 문학교육의 학습자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부단히 발달해 나가는 학습 주체임을 뜻한다. 셋째, 문학능력은 순환적 속성을 지닌다. 이에 문학능력은 문학 텍스트에 대한 수용과 생산에 관여하는 능력일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삶의 이해를 위한 능력으로 승화된다. 문학 지식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메타이론에 대한 고찰을 진행하였다. 인식론적 고찰을 통해, 인식론 내의 지식에 대한 분류학적 접근이 문학교육 내의 지식 유형적 분류로 치환될 수 없음을 논증하였다. 교육적 인식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학습독자가 문학교육의 장에서 실제 습득하게 되는 지식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문학교육의 장에서 다루어지는 지식에 대한 여러 시사점을 확인하였다. 앞선 논의로부터 문학능력 신장을 위한 문학 지식 교육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방향으로 제시하고, 각각의 방향을 백석의 작품을 사례로 살펴보았다. 문학 지식 교육은 학습자가 갖춘 지식을 활용하는 문제 해결 경험으로서의 방향, 학습자가 갖춘 지식을 발달시키는 연속된 경험을 제시하는 방향과 학습자의 문학경험을 지식 체계로 환원시키는 방향으로 구성될 수 있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당위성의 차원에서 논의되어 온 문학능력의 추상성이 하위 요소인 문학 지식과의 관계를 통해 구체화될 수 있었으며, 문학 지식 교육에 대한 논의를 문학능력 신장이라는 목표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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