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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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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9 - 7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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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학습자 내면에 있는 자기서사를 파악하는 것이 학습자의 서사능력의 발달에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다. 그간 학습자의 서사 능력 증진에 관한 논의는 교육현장의 개선과 교육자의 효율적인 교육방식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측면이 있다. 그리고 이 글은 이러한 기왕의 성과를 토대로 학습자의 내재되어 있는 서사 파악이 중요함을 더 강조하려는 것이다. 나아가 이 글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서사 파악이 곧 내면의 서사 탐색으로 이어지면서 잠재적인 서사적 소양의 발달까지 나아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래서 문학교육현장에서의 자기탐색사례를 통하여 자기서사진단검사로 학습자의 특정 서사경향을 드러내고 대안을 제시하여 줄 수 있는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이 글에서 살펴본 피검사자(학습자)의 경우, 부모에게서 탐색되는 문제 상황에 관해서는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고, 전반적으로 징치의 대상이나 비판의 대상이 등장할 때에는 거부감과 지루감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 탐색은 학습자가 취약한 서사의 방향을 알려주고, 어떤 서사의 보강이 필요한지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 시도한 자기서사진단검사의 사례분석 결과는 앞으로 학습자에게 활성화되어 있어나 비활성화 되어 있는 서사를 구분하고, 앞으로 보강할 서사 방안 마련에 보탬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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