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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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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7 - 30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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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윤리적 주체 형성을 위한 서사교육의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서사행위와 윤리적 주체의 관계를 살폈다. 인간은 서사행위를 수행하면서 윤리적 가치와 교섭하고, 이 과정에서 윤리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다. 서사를 수용하고 삶을 서사적으로 인식하며 서사를 생산하는 해석학적 순환이 윤리적 주체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에 본고는 윤리적 가치에 초점을 둔 해석학적 순환을, 윤리적 주체 형성을 위한 교육 방안으로 취하였다. 윤리적 가치 중심의 해석학적 순환은 구심적 순환과 원심적 순환, 두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다. 윤리적 주체 형성을 위해 도덕의 내면화가 선행되어야 함을 고려하면 구심적 순환에서 원심적 순환으로 이행하는 구도로 교육 방안을 설정할 수 있다. 즉 초등학교 저ㆍ중학년 시기에는 구심적 입장에서 윤리적 가치를 내면화하도록 교육하고, 학습자의 윤리적 판단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원심적 입장에서 윤리적 가치의 정당성을 스스로 판단하도록 교육한다. 이 같은 논의에 기반하여 서사교육의 방안을 ‘구심적 순환을 통한 윤리적 가치 교육’과 ‘원심적 순환을 통한 윤리적 주체 형성 교육’, 두 가지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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