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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11 - 43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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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생교육 영역에서 성인학습자들이 검정고시를 통하여 학력을 취득하는 과정을 사례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요약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용 가능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이다. 검정고시는 단기간에도 학력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고 취득 방법 또한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하다. 평생교육 관점에서 그들의 생애과정을 조기에 상담하여 인간성 함향에 역점을 두고 평생교육에 더욱 정진할 수 있도록 성인학습자 욕구에 부합한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둘째, 검정고시 제도권 내의 학습비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현재 초・중등교육까지 의무교육인 점을 고려한다면 초・중학교 학력취득의 욕구가 있어 사설검정고시학원을 이용하는 학습자들에게도 그에 상응한 경제적 지원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평생교육센터나 평생학습관을 이용하는 학습자들은 무료 또는 저렴한 학습비로 평생교육을 지속하지만 학습자 스스로 학습유형에 맞게 선택되어진 사설학원을 이용한 학습자들은 자부담이므로 경제적 여건이 원만하지 못한 학습자들에게는 다중의 심적 어려움이 크다. 성인에 대한 기초교육의 학습평생교육법과 지방자치제도에 준하는 지원 방안을 검토・확대하여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객관적 인식이 정착되도록 조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설검정고시학원의 교육 이념 및 실용주의적 교육방법을 검토해 적극 지지할 필요가 있다. 성인학습 참여자들의 다양한 생애체험만큼 실용주의적인 교육관이 요구되고 있다. 평생교육과 생애학습체험은 공존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사설 학원의 설립자의 교육 이념과 교육방법을 지지하고, 검정고시제도와 교육기관, 성인학습자가 공감할 수 있는 평생교육법이 보완・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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