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83 - 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자녀관계의 분리불안으로 인하여 유치원 등원거부를 호소한 만 5세 남아의 사례이다. 아동은 모의 엄격한 양육 패턴으로 친밀하고 온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한 결과, 대인관계에서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고 불안해하며 부정적인 감정 또한 억압하고 있었다. 이에 치료자는 일관되고 온정적인 관계에서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게 하고 신뢰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하는 놀이치료와 모의 정서적인 성장을 도와 아동의 지지자가 되도록 모 상담을 병행하였다. 치료결과 아동은 집에서는 목소리가 커져서 자기주장이 많아지고, 학교에서는 적응이 되면서 학교 가는 것을 재미있어하고 단짝이 생겼으며, 아이들과 활발히 어울려 놀고 자신감도 생겼다. 그러나 아동의 지지자가 되어야 할 모와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못했고, 아동 또한 추후 친구관계에서 있을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사례는 종결 후 모 상담과 아동의 단기그룹치료를 계획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