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7 - 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게임 놀이프로그램이 주의력 결핍 아동의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가 주의력이 부족하다고 의뢰한 아동 중에서 DSM-Ⅳ의 부주의 영역에서 6개 이상 항목에 해당하고 교사용 코너스 평정 척도에서 상위에 속하는 초등학교 2년생 2명이다. 본 프로그램은 게임을 통해 동기를 촉진시키고, 놀이의 치료적 요인 중 자기통제 기술 향상, 긍정적 성공경험 등에 중점을 두고 선택적, 지속적 주의력을 증진시키도록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놀이프로그램은 FAIR 주의집중력 검사에서 선택적, 지속적 주의 점수를 증가 시켰고, 선택적, 지속적 주의 표적 행동(주요․지시 표적 주목하기, 교사 바라보기, 주의 열중하기)을 모두 증가 시켰다. 둘째, 게임 놀이프로그램은 아동의 주의력 결핍 행동 검사 점수를 감소시켰으며, 전체적 주의 관찰 항목(자리이탈 하지 않기, 시선 고정하기, 활동과 관계되는 이야기하기, 연구자의 지시를 따르기)의 빈도를 증가 시켰다. 따라서 게임 놀이프로그램이 주의력 결핍 아동의 주의력을 향상 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