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3 - 9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놀이치료가 품행장애아동의 공격성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DSM-Ⅳ-TR의 준거에 따라 품행장애로 진단 받은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총 16회기의 집단놀이치료를 실시한 후 실시 전과 실시 후에 공격성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공격성은 신체적 공격성과 언어적 공격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상호작용은 긍정적 상호작용과 부정적 상호작용을 관찰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집단놀이치료가 품행장애아동의 신체적 공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동 모두 사전검사에서 중간 값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사후검사에서 중간 값보다 훨씬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둘째, 집단놀이치료가 품행장애아동의 언어적 공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동 모두 사전검사에서 중간 값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지만 사후검사에서 중간 값보다 훨씬 낮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집단놀이치료가 품행장애아동의 긍정적 상호작용 행동을 증가시켜준 반면, 부정적 상호작용 행동은 차차 감소하여 마지막 회기 때는 나타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집단놀이치료는 품행장애아동의 자기효능감을 고양하여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부정적인 행동을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끌어 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