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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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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5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19 - 6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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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북한영화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미비하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북한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은 꾸준히 있어왔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대북 이슈가 논의되면서 통일을 겨냥해 북한 문화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북한영화연구에 대한 진지한 논의와 좀 더 타당한 접근방법, 연구 방법론에 대한 토론이 자료의 미비와 기타 여러 가지 이유로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북한영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물들은 대부분이 북한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과 감상이 주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북한영화자료들에 대한 제한적 접근인 환경이었기 때문에 생산적이며 의미와 깊이가 있는 북한영화에 대한 연구를 기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제대로 된 북한사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결여된 채 북한영화를 하나의 분리된 영역으로 인식하고 연구한 남한의 연구 결과물도 심각한 문제로 지적될 여지가 있다. 북한영화는 빨간 영화다. 대부분의 남한 사람들과 지식인들에게 북한영화는 특수 자료일 뿐이며 남북의 창, 통일전망대 같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엿본 짤막짤막한 느낌으로 빨간 영화, 이상한 영화, 살벌한 영화, 촌스런 영화 등의 느낌들로 남아 있다. 영화를 본다는 것은 단순한 시각작용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규정된 의미를 해석하고 변형하는 사회적 행위이며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단순한 예술행위가 아니라 제작주체의 선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사회적 행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 내에서 북한 영화의 현주소를 찾아보는 문제의식은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조망을 요구한다. 북한영화에 대한 기존의 접근과 가정 등은 관객, 즉 수용자 분석을 통해서 면밀히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북한 영화의 최근의 변화와 남북 통합 과정에서 남북한 영화의 미래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기본적인 작업이기 때문이며 민족영화의 새로운 공간과 언어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으로 남북 모두에게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해야만 하는 일 것이다. 또한 북한 영화는 남북한의 정치적인 변화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김정일 정권 찬양과 옹호 그리고 이념적인 측면보다는 거시적으로 남북을 초월하여 한민족으로서의 인간적인 면모와 생활상의 부각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북한은 영화 제작을 문화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하고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북한 영화의 제작과 북한의 문화 발전에 활용하여 북한의 미래 변화에 새롭게 조율하여 적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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