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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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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 - 4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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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4학년도 수능부터 2016학년도 수능까지 개발․시행된 문학 영역 평가 문항들(74개 문항)의 양호도와 수능 문학 영역 평가 문항 개발상의 쟁점들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하여 수능 문학 영역 평가 문항 개발에 관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74개의 수능 문학 영역 평가 문항들의 양호도 조사 결과, 전체적인 양호도는 3.73으로 나타났다. 양호도의 하위 요인인 중요도 3.94, 완성도는 3.88, 난이도는 3.75, 참신성은 3.35로 나타났다. 평가 문항별 지속성(지속적인 출제 필요성) 조사 결과는 3.90으로 나타났다. 수능 문학 영역 평가 문항 개발과 관련한 쟁점들 중 ‘수능­EBS 연계 출제 정책’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학습 부담이 감소된다는 의견과 교재의 학습량이 과다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현행) 문학 과목 평가 설계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현행을 유지하되 시대별․장르별 균등 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 평가 요소와 문형의 참신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평가 문항들의 난이도 적정성’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적정하다는 의견과 아울러 난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장르 간 통합, 영역 간 통합 문항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장르 간, 문학 외 과목과의 통합 문항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2014학년도 수능부터 2016학년도 수능까지 개발․시행된 수능 문학 영역 평가 문항의 양호도는 4.0 미만이어서 그리 높지 않았고 문항 개발 방법의 개선, 수능 문학 영역 평가 문항 개발의 맥락 요인 중 적정 난도에 대한 재논의, EBS 연계 정책의 재고 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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