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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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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6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 - 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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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언적은 성리학을 국가이념으로 채택한 조선왕조에 대해 전에 없는 이념적 자부심을 가졌으며 그들이 살고 있는 이 땅에서 공자·맹자·정자·주자 등이 추구해온 유가적 이상이 실현 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자신에 내재하는 천부의 도덕성을 길러 성인의 경지에 나아가고 여기에 의거하여 자기 자신이 장차 벼슬길에 나아가 도학적 덕치주의의 이상, 즉 자기시대의 군민을 요순시대처럼 잘 살게 하는 양진경세를 지향하였다. 그의 경세론은 그 당시 왕도정치 즉 至治의 구현을 위해서 제왕학을 구상했고 이것을 제시하였다. 그는 통치의 근본을 군주의 마음가짐에서 찾아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서 군주의 전횡과 척신들의 횡포를 막아 진정한 왕도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근본적인 통치방안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크다. 이러한 이언적의 경세론은 『대학』 『중용』 주석의 사상적 바탕이 되었으며, 그의 경학사상이 인정(仁政)을 중시하는 성학(聖學)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언적은 도학자이면서도 시대의 상황을 외면하지 않고 이를 시로 표현했다. 그의 경세시 또한 인간의 의식과 사물과의 교감에 의한 필연적인 관계를 재천명하고, 도학적 덕치주의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였고 그것을 그의 시에 구현시키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언적의 경세론과 시를 통해 그의 도학자로서의 실천적 삶을 진솔하게 볼 수 있으며 도학의 정통적 의리정신을 실현시키기 위해 실천궁행과 살신성인을 마다하지 않은 것에서 그가 평생 중시했던 군자의 도에 대한 신념과 경세적 의지를 확연히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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