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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6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5 - 2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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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과 관련된 속담의 분석을 통해 그 속에 내재된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교육관을 추출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발전적이고 새로운 교육관 형성을 위한 가치교육의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언어는 그 사회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로서, 그 중에서도 속담은 대중들의 오랜 경험과 체험을 통한 지혜가 반영되어 있고 생활철학이 담겨진 것으로 전통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는 핵심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속담은 간결한 형식 속에 은유적인 표현을 통하여 도덕적이고 교양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사상, 문화, 종교, 문학, 풍속, 제도, 교육 등 제반문제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관은 교육에 대한 체계적 사고를 말하는 것으로 교육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 기능도 달라지고 의의도 달라진다. 속담의 분석결과 한국인의 교육관은 도구주의와 이기주의로 대표되는 교육관의 특징과 직결되어진다. 즉 교육의 국가주의에 의해 강조된 교육목적에 대하여 일반 국민들은 사회계층의 상승이동수단으로서 때로는 처해진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한 방편으로서 극단적 개인주의에 점철된 소아적 교육관으로 대응된다. 교육도구화가 빚어낸 교육관의 이기성 및 수단성의 심층에는 한국인의 종교적 심성의 저변에 흐르는 현실긍정적이고 현세 지향적인 무속적 요소가 자리하고 있다. 현대를 가치관 상실의 시대, 위기의 시대, 인간성 상실의 시대라 칭하는데, 속담은 이에 대처하는 건강한 교육문화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교육 자료로써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속담의 유래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한국인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과 연결 짓도록 한다. 이는 학생으로 하여금 속담 자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한 이해도 가능할 것이다. 또한 속담 속에 내포된 가치와 관련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관해 토론을 해봄으로써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삶이라는 시각에서 속담이 내포한 가치를 재해석하고 분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속담을 가치교육의 자료로써 활용하여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보다 새롭고 발전적인 교육관 형성에 기여하게 함으로써 인간성 회복의 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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