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 - 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치료과정 중에 나타난 우울한 내담아동과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의 변화단계를 대상관계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우울증을 가진 초등5년 남아 1명이다. 자료는 우울아동의 놀이치료 33회의 비디오 전사물, 현장기록노트와 부모상담 등이다. 수집된 자료들은 Spradley의 참여관찰연구법을 기초로 하여, 영역분석(domain analysis), 분류분석(taxonomic analysis) 및 성분분석(componential analysis)등의 문화기술법으로 분석되었다. 우울한 내담아동과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의 변화단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기 단계는 외적 대상인 치료자와 환경에 대한 소극적 상호작용의 단계, 중기단계는 내적대상인 부모에 대한 교정적 상호작용의 단계와 자기표상의 자신에 대한 교정적 상호작용의 단계, 마지막으로 종결단계는 외적 대상이 확대된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단계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우울아동의 내적 대상과 자기 대상이 어떻게 교정되고 통합되어 사회적 관계가 확대되어 가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