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7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7 - 2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산 세계’란 필자가 정한 용어이다. 산을 배경으로 인간과 동물들이 격이 없이 어울려 살아가는 物象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모습인데 대부분 상상의 세계・이상 세계・신의 세계・神仙 世界로써 표현하였다. ‘신산 세계’는 사람들이 가고 싶고 살고 싶은 이상향, 고달픈 현실을 떠난 도피처였고, 사후 도달하기 바라는 일종의 피안의 세계였다. 이 논문은 우리나라 고대 ‘신산 세계’의 예를 찾아 해석하고 그 계통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마련하였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신산 세계’ 도상인 백제금동대향로의 연구 일환이기도 하다. 따라서 백제금동대향로의 제작 연대인 7세기 前半을 전후로 한 시기 즉 삼국시대(하한 668년 즉 7세기 중엽)까지 유물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이 논문에서 소개한 예들을 통하여 볼 때 우리나라 삼국시대까지의 고대 ‘신산 세계’ 표현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이 가운데 일부는 다른 나라의 것들과도 일치된다. 첫째 물상에서 산이 가장 중심이다. 산을 중심으로 삼은 것은 산이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큰 존재이고 여러 혜택을 주며 또 신이 거주하고 하늘과 소통하는 존재로도 여겼기 때문이다. 둘째 물상들에서 인간은 대부분 신선이고, 동물은 대부분 상상의 동물(용・봉황 등)이다. 물론 현실 세계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도 있지만 이들도 결국은 상상의 세계・이상 세계・신의 세계・신선 세계의 구성원이다. 셋째 물상들의 부분 또는 전체에 기・기운을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점문(점선문 포함)・직선문・파상문(일종의 당초문)・거치문・삼각문・圓文(동심원문 포함)・光芒文・연화문・화염문・巴形文(巴文)・唐草文 등 문양이나 그 형태로써 나타냈다. 예를 들면 산을 삼각문・당초문・점문(점선문 포함)・직선문・파상문(일종의 당초문) 등으로 표현한 것이다. 넷째 기・기운 표현 가운데 하나인 화생・연화화생 표현도 함께 한 경우가 많다. 물론 이 경우도 위에서 열거한 여러 문양이나 그 형태로 나타냈다. 다섯째 위 ‘신산 세계’에 등장되는 여러 문양이나 형태들은 기・기운 표현 또는 화생・연화화생 표현을 할 때 상호 동격・호환・交互됨을 보여 준다. 산을 연화문・삼각문・당초문・직선문 등으로 나타낸 현상이다. 백제금동대향로의 경우는 산에서 화생되는 ‘33개 작은 산’들을 연꽃(자세하게는 연판) 모양으로 나타냈다. 우리나라 역사문화영역(오늘날 한반도, 중국 내 東北三省・內몽고 포함)에서 가장 오래된 ‘신산 세계’ 표현은 지금으로부터 약 2천여 년 전인 기원전후 시기 유물들에서부터 보인다. 그런데 이들에서도 그 이전 우리나라 신석기시대부터 전개된 기의 표현(화생 포함)이 잘 담겨 있다. 우리나라 쪽 ‘구체적인 신산 세계‘ 표현은 기원전후 시기부터 삼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약 660여 년에 걸친 동안에도 큰 변화 없이 전승되었다. 이러한 상황들을 통하여 볼 때 우리나라의 ‘신산 세계’ 표현은 기원전후 시기보다 훨씬 이전에 성립되었음이 분명하다. 나아가 삼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이웃 나라의 영향을 그다지 크게 받지 않고 고유 영역을 형성하며 전승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