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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9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5 - 28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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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효 교육에 있어 『지장경』을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먼저 『지장경』에 나타난 효와 관련 된 내용을 탐색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들에서 ‘보편화 가능한 효 윤리체계’로 제시된 순종, 친애, 존속, 대리의 4가지 준거를 사용하여 『지장경』의 효 내용을 탐색하고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지장경』에 나타난 효와 관련된 내용은 ‘선지식’에 대한 내용과 지장보살의 전생담 중 ‘바라문의 딸’, ‘광목이라는 여인’ 두 이야기, 그리고 ‘49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언급한 내용을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한 내용은 앞서 제시한 4가지 준거를 적용하여 살펴보았는데, 먼저 ‘선지식’에 대한 내용은 순종의 효가 중심이었고, 지장보살의 전생담 중 ‘바라문의 딸’과 ‘광목이라는 여인’ 두 이야기에서는 순종, 친애, 존속, 대리의 효가 모두 나타났다. ‘49재의 필요성과 중요성’의 내용에서는 순종, 친애, 존속의 효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유아 효 교육에 있어 『지장경』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밖에 『지장경』의 내용을 탐색하는데 적용한 4가지 효 윤리체계는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과 ‘효’는 인성교육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지장경』을 활용한 유아 ‘효’교육 연구에서는 4가지 효 윤리체계가 고루 적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며, 효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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